최근 금리인상이 마무리가 된다는 기대감과 공매도 숏커버 기대감이 나오면서 카카오의 주가가 슬슬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신영증권에서는 카카오 전망을 좋게 보는것으로 나타나며 목표가 7.7만원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하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2.1조/1400억인데, 이는 역대 최대 분기 매출액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4분기에는 광고사업 회복으로 영업이익도 좋아질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주주들에게 돌아갈 배당금 또한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기업개요
카카오는 1995년 2월 16일에 주식회사 다음커뮤니케인션으로 설립되었으며, 1999년 11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2014년 10월 1일 주식회사 카카오와 합병하였고, 이에 따라 주식회사 카카오에 교부된 주식은 2014년 10월 14일 코스닥시장에 추가 상장되었습니다. 또한, 2015년 9월 23일 임시주주총회 결의에 의거하여 상호를 주식회사 다음카카오에서 주식회사 카카오로 변경하였습니다.
카카오는 국내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스토리, 뮤직을 비롯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사업들은 일상의 영역을 모바일 중심으로 개편하면서 새로운 편익을 전달중이며, 카카오톡 중심의 에코시스템 안에서 시너지를 발산하고 있습니다.
사업개요
카카오에서는 카카오테크, 미래의 문턱을 낮추는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도 복잡하게 바뀌어가는 세상에서도 누구나 카카오를 통해 어려움 없이 일상에서 쉽고 편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카카오에서는 끊임없이 질문하고 치열하게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불편한 제약들을 걷어내고 안전하게 기술을 다듬고 최대한 넓고 빠르게 연결하여 미래의 문턱을 낮추고 내일의 기술을 모두의 일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최근 이슈가 되는 AI사업에서도 카카오는 AI를 통해 일상의 모든 것들을 누구나 편리하게 경험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인공지능(AI)플랫폼 '카카오 I'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보유한 핵심 기술이자 미래 기술의 집약체입니다. 카카오 I는 음성을 알아듣고, 대화를 이해하며, 이미지를 인식하고, 수많은 데이터를 확인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찾아줄 수 있습니다. 카카오에서 추구하는 AI의 비전은 단순한 기술의 진화가 아닌 AI를 통하여 일상의 모든것들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것, 특별한 지식없이도 누구나 기술 진화의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는것이 카카오 I를 통하여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장 기본이 되는 플랫폼 사업에서 카카오톡의 강력한 소셜네트워크를 레버리지하여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고 있는 톡비즈, 다음 포털의 충성도 높은 사용자와 트래팩을 통해 창출하는 온라인 광고 부문이 주영역인 <포털비즈> 그리고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비롯한 연결종속회사들이 전개하는 미래 성장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부문은 PC와 모바일을 넘나들며 채널링과 퍼블리싱에 있어 개발영역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한 '게임', 국내 최대 규모의 유료가입자 기반을 확보한 음악플랫폼 멜론(Melon)과 음원/음반 유통부분 및 제작부문을 포함하는 <뮤직>, 경쟁력 있는 스토리 IP를 발굴하고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무대에서 이용자 저변을 빠르게 키워가고 있는 <스토리> 그리고 아티스트 IP를 활용한 매니지먼트 사업 그리고 영상콘텐츠 제작 사업을 전개 하고 있는 <미디어> 부문 등 카카오서는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실적 분석 및 배당금
- 2020년 매출액: 4조 1천억 영업이익: 4,559억
- 2021년 매출액: 6조 1천억 영업이익: 5,949억
- 2022년 매출액: 7조 1천억 영업이익: 5,803억
- 2023(E) 매출액: 8조 2천억 영업이익: 4,726억
현재 카카오는 경영진의 사업리스크로 인하여 위기를 겪고 있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카카오의 3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매출은 두 자릿수대로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은 6,7%하락하였습니다. 또한 SM엔터테인먼트 실적이 반영된 콘텐츠 부문 매출이 급증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뮤직 매출이 세자릿수대의 상승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카카오의 실적을 보시게 되면 꾸준히 매출액은 상승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성장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실적도 기대가 되는 카카오입니다.
카카오는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전년에는 주당 6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였으며, 시가 배당률은 0.11%로 낮은편이긴 합니다. 올해 예상 배당금은 60원이지만 이는 나중에 바뀔 수 있습니다.
주가전망
카카오는 최근 이슈가 됬던 SM엔터 경영권 인수 과정에서 발생한 시세조종 의혹에 대하여 사과를 하였으며, 추진 중인 사업에는 차질 없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또한 카카오엔터는 기업가치 20조원 이상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상장하게 된다면 카카오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의 주요 사업은 톡 비즈니스인데 현재 카카오는 본업만으로도 연결 실적보다 돈을 더 많이 벌고 있다보니 현재 주가는 저평가 되어있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