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공매도 금지로 바이오주에도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종근당은 올해 내내 주가가 부진하면서 주주들의 기대감을 없애버렸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종근당은 임상결과 호재, 금리인상 마무리, 실적호조 등의 호재가 나오면서 반등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종근당은 기술이전 잭팟을 터트렸으며, 카나리바이오는 남소암 면역항암제 계약 논의 소식도 나오고 있으며, 셀트리온은 분기 최대 실적이 나왔고, 삼바도 사상 최초로 분기매출 1조를 달성하는 등 바이오주들이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종근당의 앞으로의 주가전망은 어떻고, 배당금은 얼마를 지급하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그리고 향후 실적은 어떻게 나올지 분석해봅시다.
기업개요
종근당은 2013년 11월 5일 설립되었으며, 종근당은 2013년 11월 2일을 분할기준일로 투자사업부문을 담당하는 존속법인 (주)종근당홀딩스와 의약품사업부문을 담당하는 신설회사인 (주)종근당으로 인적분할 후 설립되었으며, 2013년 12월 6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하였습니다. 종근당은 창립 이래 80여년 동안 오로지 제약 한길만을 걸어왔으며, 생명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보다 우수한 의약품을 개발함은 물론 질병 없는 건강사회의 구현을 최고의 이념으로 삼아 기업경영을 해오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력을 이용하여 국산신약 항암제 '캄토벨 주'를 비롯하여 당뇨병치료제 등 인류의 삶을 향상시키는 다수의 신약개발을 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대표 제약기업으로 그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있는중입니다.
사업개요
종근당이 하고 있는 의약품 산업은 인간의 생명과 보건에 관련된 제품을 생산하는 정밀화학산업으로 국민 건강증진 및 건강권 확보와 직결된 산업으로 이에 따른 의약품 허가/제조/유통 등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타 산업에 비해 엄격합니다. 또한, 의약품 산업은 특허기술의 보호 장벽이 높고 신약약품 개발이 어려워 기술 우위에 따른 독점력이 강하여 부가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종근당은 신약 및 개량신약, 제네릭 의약품에 대한 우수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액 대비 약 12%가량을 R&D 투자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인력 및 R&D투자비용은 점진적으로 증가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당사의 신약 개발성과로 2004년 국내 신약 제 8호 항암제 '캄토벨'과 국내 20번째 신약 허가를 받은 당뇨병 치료제 그리고 국내 및 일본에서 품목 허가를 받은 세계 최초 네스프 바이오시밀러 '네스벨'이 출시 되었으며, 2022년 7월에는 위염치료제 천연물 의약품인 지텍의 국내 품목 허가와 2022년 10월에는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인 루센비에스의 국내 품목 허가를 획득하였으며, 2023년 1월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텔미누보, 타크로벨 등 기존제품 매출 증대와 케이캡, 큐시미아 등 신제품의 성장은 회사의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종근당 실적분석 및 배당금
- 2020년 매출액: 1조 3천억 영업이익: 1,239억
- 2021년 매출액: 1조 3천억 영업이익: 948억
- 2022년 매출액: 1조 4천억 영업이익: 1,099억
- 2023(E) 매출액: 1조 5천억 영업이익: 1,334억
종근당의 실적을 보시면 천천히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가율의 관리와 연구개발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좋아진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채비율 부분에서는 연구개발비 때문에 부채비율을 줄이지는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종근당은 글로벌 제약사 노바티스와 13억 5000만달러(약 1조 7500억원) 규모의 신약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는 4분기 실적에 일시 반영 될 것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도 실적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종근당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전년에는 주당 954원의 배당금을 지급하였으며, 시가배당률은 1.16%입니다. 올해 예상 배당금은 879원이지만 이는 층분히 나중에 바뀔 수 있습니다.
주가전망
최근 종근당이 신약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많은 증권사들에서 종근당의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종근당은 신약 후보물질 'CKD-510'에 대해 노바티스와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계약규모는 계약금 8000만 달러를 포함하여, 13억 5000만 달러 규모입니다. 그렇다보니 증권사들에서 목표주가를 올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현재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바이오 관련주들이 최대 실적을 내는 등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어, 종근당 또한 앞으로의 주가 흐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