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8월 11일(금)에 이슈가 있어던 테마들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알아볼 테마는 중국 소비 관련주, 초전도체, 로봇/인공지능(AI), 2차전지, 반도체 관련주에 대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1. 중국소비 관련주
- 전일 중국 문화여유부는 한, 중, 일 등 세계 78개국에 대한 자국민의 단체 여행을 허가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시장에서는 중국이 자국민의 한국 단체여행을 허용하기로 함에 따라 국내 여행업계를 비롯해 항공, 호텔, 면세업계 등의 실적 개선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소위 '유커'로 불리는 중국 관광객은 제일 핫할때 방한 인원이 연 800만명을 넘길정도로, 전체 방한 관광객중 거의 절반을 차지한 이력이 있습니다.
- SK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2016년 월 90만명 수준까지 육박했던 방한 중국 관광객이 한한령 및 코로나 19를 거치며, 1만명으로 급감 후 올해 6월 15만명 수준으로 점차 회복이 되고있는데, 2016년 월 평균 방한 중국 관강객 65만명 수준이었음을 감안하다면 약 4배 이상 관광객 증가가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 이러한 소식으로 인하여 한국화장품, 코리아나, 스킨앤스킨, 한국화장품제도 등 화장품 테마강세를 띄었고, 노랑풍선, 파라다이스, 참좋은여행, 호텔신라 등 여행과 면세점 등의 테마도 상승하였습니다.
2. 초전도체
- 우리나라 연구팀이 상온, 상압 초전도체라고 주장한 물질 'LK-99' 검증에 나선 한국초전도저온학회 LK-99 검증위원회는 언론을 통해 이르면 2주 내로 샘플을 제작하고, 이후 1주일 내로 교차측정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 검증위는 브리핑에서 '수급이 문제가 됐던 황산납이 다음주 초 확보가능하여 대략 2주 정도면 샘플이 나올것으로 예상된다"고 "샘플이 확보되면 정해진 절차에 따라 검증하고, 결과가 나오는대로 신속하게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이러한 소식으로 인하여 금일 신성델타테크, 파워로직스, 인지컨트롤스 등 초전도체 테마가 전체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3. 로봇/AI
- 전일 일부 언론에 따르면, 글로벌 협동로봇 메이커 테크멘로봇(TM로봇)이 엔비디아와 함께 로봇 생산 라인 검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디지털트윈 솔루션 개발에 나선것으로 전해졌습니다. TM로봇은 로봇 생산 라인 검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디지털트윈을 개발하기 위해 엔비디아의 아이작 심 플랫폼을 결합하면서 로봇 프로그래밍 시간을 70%, 사이클 시간을 20% 단축시키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디지털트윈은 로봇의 작업 환경을 가상으로 모델링하여 모델링해 협동로봇을 강력하게 지원하는 효과를 갖추고 있으며, 해당 기술은 협동로봇의 인식과 동작을 정확하게 시물레이션함으로써 가상 작업 공간 내에서 많은 개선이 가능한 만큼 다양한 산업 분야에 혁신적이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소식으로 인하여 TPC, 스맥, 로보스타, 유진로봇, 해성티피씨, 로보티즈 등 로봇, AI 테마가 상승하였습니다.
4. 2차전지
- 언론에 따르면, 미국 에너지부 등이 오는 10월 안에 IRA 세부 규정을 추가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배터리 기업들은 이번 발표에서 동박이 핵심 광물로 지정될 것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는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 미국 에너지부가 최근 구리를 핵심 원자재로 처음 포함시킨 가운데, 구리가 동박의 주요 원자재이기 때문에 IRA에 동박이 핵심 광물로 추가 지정될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 동박은 배터리 4대 소재중 하나인 음극을 완성하는 필수 소재로, IRA의 핵심 광물로 지정되면 미국 또는 미국과 자야무역협정(FTA)를 맺은 국가에서 생산해야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된 동박으로 배터리를 제조해야 전기차 보조금(대당 최대 7,500달러)을 받을 수 있어 한국기업에 주문이 몰릴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주가지수 산출업체 MSCI가 현지시간으로 10월 8일 정기 리뷰를 통해 한국 지수 구성 종목에 2차전지 대장주인 에코프로를 비롯해 한미반도체, 한화오션, JYP Ent.를 새로 편입한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시장에서는 이번 편입으로 글로벌 패시브(지수 추종) 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정기 리뷰의 실제 지수 반영은 8월 31일 장 마감 시점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 이러한 소식으로 인하여 SKC,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솔루스첨단소재, 삼성SDI, 원텍 등 2차전지 테마가 상승하였습니다.
5. 반도체 관련주
- 이날 기획재정부는 '최근 경제 동향(그린북)' 8월호에서 올해 내내 이어진 한국 경제의둔화 흐름이 일부 완화되었다는 진단을 하였습니다. 특히, 반도체를 비롯한 주요 품목의 수출 물량 회복 흐름에 주목한 가운데, 반도체의 수출 물량은 5월 8.1%, 6월 21.6% 각 각 증가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 이승한 기획재정부 경제분석과장은 " 반도체 수출 물량은 7월에도 증가가 예상되고, 수출 금액 기준으로도 8월 1~10일 실적이 올해 가장 좋다" 며, '전체적인 수출 금액도 10월에는 플러스로 돌아설 것으로 보인다' 라고 분석하였습니다.
- 아울러 차세대 반도체인 고대역폭메모리(HBM)의 성장이 반도체 기업들의 수익성 개선을 이끌것이라는 기대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내년 HBM 규막 105% 성장할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소식으로 인하여 금일 동운아나텍, 오킨스전자, ISC, 미코, 피에스케이홀딩스, 오로스테크놀로지 등 일부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하였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8월 11일(금) 특정테마에 대하여 분석해봤습니다.
주말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