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황분석및 경제소식

9월 둘째 주 시황분석(9월 8일 시황)

노손절 2023. 9. 8. 20:46

23년 9월 8일 주식시장에는 어떤일이 있었는지 시황분석 해봤습니다.

코스피는 0.02%하락한 2,547.68에서 마감하였고

코스닥은 0.86%오른 914.18에서 장마감 하였습니다.

 

1. 율촌 상장

율촌주가

율촌은 지난해 유안타제8호스펙과 스팩 합병을 위한 계약을 채결하였으며, 올해 4월 상장 예비 심사와 7월 합병 승인 주주총회를 거쳐 오늘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율촌은 1986년에 설립되었고, 자동차 부품, 산업, 건설장비, 가구 등에 사용되는 인발강관을 제조하고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2. 비료/요소수 강세

요소수 수출 중단 뉴스
사진을 클릭하시면 뉴스 바로가기가 됩니다.

중국정부에서, 비료업체 요수 수출 중단 지시 소식에 비료/요소수 주들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조비, 누보, 효성오앤비, 남해화학, KG케미칼, 인바이오, 경농, 유니온, 한일사료, 미래생명자원 등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3. 로봇주 지속적인 상승

로봇주 뉴스
사진을 클릭하시면 뉴스 바로가기가 됩니다.

최근 국내 증시를 주도하였던 2차전지와 반도체 관련주들이 주춤하는 사이 로봇관련주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기업공개(IPO)중 가장 기대가 되는 두산로보틱스가 상장한다는 소식에 오늘 한번더 관심을 갖게되었습니다. 두산로보틱스는 오는 11~15일 기관 투자자 수요예측을 앞두고 있으며 공모가 희망밴드는 2만1천원~ 2만 6천원 사이로 자산운용사, 증권사 관계자들의 68.4%가 공모가 적정이라고 생각하며 흥행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유진로봇, 에스피지, 대동기어, 디아이씨, 두산 등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4. AI 암진단 모델 개발 소식에 AI주 상승

사진을 클릭하시면 뉴스 바로가기가 됩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AI에 대한 관심을 높아져 고조 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IT기업 MS가 의료 AI의 진단영역으로 진입한다는 소식에 AI주들이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MS의 전문지식과 막대한 컴퓨팅 능력을 페이지의 AI 기술 및 디지털병리학 분야 지식과 결합해 이미지 기반 암진단에서 기술을 더 발전시킬 수 있을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소식에 씨유박스, 루닛, 젠큐릭스 등이 상승하였습니다.

 

5, 비만치료재 시장 확대 기대감

사진을 클릭하시면 뉴스 바로가기가 됩니다.

일론 머스크와 할리우드 스타들이 사용하던 덴마크 노보노디스크의 비만 치료 주사제 '위고비'가 전 세계 제약 바이오 업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비만을 만성질환으로 취급해 적극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설탕으로 범벅이 된 탕후루처럼 이러한 디저트들을 즐기며, 이를 공유하는 소아청소년 비만으로 이어진다까지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에 티지랩, 펩트론, 동아에스티, 한미약품, 라파스, 올릭스 등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