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전쟁을 하고 있는 와중에 최근에 갑작스럽게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전쟁을 시작하였습니다. 전쟁이 이슈화가 되기 시작하면서 국제유가 상승과 더불어 방산, 에너지 관련 주식들 또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럼 국내시장에서 이스라엘 전쟁 관련주로 수혜를 더욱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요즘 가장 주목받고 있는 원유 관련주와 전쟁이 일어나면 무기가 필요하다보니 방산 관련주, 안전사잔인 금 관련주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이 일어나게 된 이유가 궁금하시분들은 아래 링크 들어가서 참고하시면 도움 될꺼 같습니다.
원유 관련주
국내 기업에서는 대표적으로 에스오일과 석유 자가 붙은 회사들이 전쟁이 발생하게 되면 원유 및 정유 수혜주로 꼽히게됩니다. 전쟁은 석유로 치르게 됩니다. 장갑차나 탱크, 헬기, 군함 등 모두 석유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쟁이 시작하게 되면 해상 수송로가 봉쇄가 일어날 경우 중동에서 나오는 석유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중동관련 이슈에는 항상 원유가 빠질 수 없습니다. 우리나는 기름 나지 않다보니 중동에서 생산되는 두바이유를 주로 수입하다보니 중동이슈에는 민감합니다. 중동에서 큰 사건이 발생하게 되면 원유 관련주들은 상승세를 보이게 됩니다. 왜냐하면 중동사건발생=유가상승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수급 불안정으로 인해서 원유 가격이 급등하게 됩니다.
방산 관련주
전쟁에서는 석유도 중요하지만, 전쟁에서 이결려면 무기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무기를 만드는 기업을 방위산업체, 줄여서 방산업체라고 합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으로 인하여 우리나 방상 관련주들 또한 주목을 받았던적이 있습니다. 세계 각국들의 방위비 지출이 늘어나면서 무기수입이 증가하고 있으며, 다만 이번 전쟁은 장기화가 될것 같지는 않습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방산 관련주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빅텍, 현대로템이 있습니다.
금 관련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때에도 금 관련주들은 움직였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전쟁이 일어나기 시작하며 금 가격은 상승하고, 이번전쟁은 국제 분쟁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게되면서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강해져 금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몽골 현지에서 금이 매장된 광구 탐사권을 보유하고 있는 엘컴텍과 한국금거래소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아이티센이 대표적인 금 관련주로 엮이게 됩니다.
하루 빨리 평화가 오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