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가 유튜브 쇼핑 파트너쉽 확장을 위해 구글로부터 260억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투자방식은 3자배정 유상증자로 진행되었으며 발행가액은 주당 14,770원입니다. 총 발행된 주식은 175만 5천주로 상장주식의 약 8% 정도되는 비중입니다. 상장예정일은 내년 2월 23일이라고 합니다. 카페24는 이러한 소식이 나오면서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카페24의 앞으로의 주가전망과 주주들에게 배당금은 얼마를 지급하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기업개요
카페24는 1999년 5월 17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2월 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카페24는 2002년 IT 인프라 사업을 바탕으로 2003년 전자상거래 솔루션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판매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온라인 판매를 할 수 있는 DTC(Direct-to-Conumer) 스토어를 구축하는 솔루션을 무료로 제공하고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연결하여 시장을 선점하며 지배적인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사업개요
카페24의 플랫폼은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1인 창업자와 인플루언서, 중대형 기업 등 약 200만의 폭넓은 고객 군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B2형 수익모델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구조로 당사-제휴기업-판매자가 동반 성장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기반으로 합니다.
카페24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판매자는 결제, 물류, 배송, 광고 등 다양한 영역별 전문 서비스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카페24는 분야별 전문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판매자도 성장하고 제휴기업도 동반 성장하며 이 가운데 당사와 제휴기업은 성장에 대한 이익을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구조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카페24는 판매자들의 성장하는데 드는 운영대행, 물류대행 등의 부가서비스를 판매자에게 제공하면서 판매자로부터 수익을 얻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페24 실적분석 및 배당금
- 2020년 매출액: 2,473억 영업이익: 84억
- 2021년 매출액: 2,763억 영업이익: -199억
- 2022년 매출액: 2,793억 영업이익: -297억
카페24의 실적을 보시면 매출액은 성장하고 있으나 2021년 이후 지속적인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페24는 전년대비 쇼핑몰거래액이 확대되었으며, 신규 고객 유입도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는 고객의 성공 사례들이 이어지면서 쇼핑몰거래액의 매출액이 증가한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카페24는 인력과 조직구조도 개선하며 인건비는 4.2%줄였으며, 광고선전비 또한 30.8%감소하는 등의 효과를 내며 손실 규모를 축소하였습니다. 당사는 적자 폭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 구글에게 260억원 규모를 투자를 받았으며, 이것을 발판으로 유튜브를 이용하여 신규 고객을 확보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전망
현재 카페24의 가장 큰 이슈는 구글의 투자이며, 이번 투자는 지난 1년간 양사가 구축해온 유튜브 쇼핑 파트너십을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구글의 투자로 카페24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업을 확장해 갈 수 있는 파트너를 구한모습이며, 유튜브 시장을 국내외로 확장해 갈 수 있어 회사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가 갑작스럽게 너무 급등하여, 지금 매수하기에는 좀 위험할 수 있어 주가가 조정이 되면 층분히 매수해볼만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