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대한항공 주가전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대한항공은 국내 항공기업을 대표하는 기업중 하나입니다.
1. 회사개요
대한항공은 1962년 6월 대한항공공사를 설립하였고, 1966년 3월 18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되었습니다.
또한, 1969년 3월 국영에서 민영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대한항공의 외국인 보유율은 33%입니다. (2023년 8월 9일기준)
2. 사업개요
대한항공은 여객사업, 화물사업, 항공우주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3년 1분기에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의 지속과 인플레이션, 금리인상 여파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불확실한 사업환경이
계속되었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환경에서도 시장환경 변화에 잘 대응하며, 정부의 지속적인 COVID-19 방역규제 완화와
여객 수요의 완연한 회복세에 맞추어 적기에 공급을 확대 운영하였으며, 상용수요 중심의 판매 활동을 강화하여
여객 매출을 증대 시켰습니다. 여객수요는 괜찮아진 반면, 화물시장에서는 해운 정상화에 따른 항공수요 감소, 경기 둔화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기업재고 증가로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였습니다. 그래서 대한항공은 실적 방어를 위해 해외 영업전략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수요 유치 활동을 지속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23년 1분기 영업수익은 전년대비 14%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3734억원 감소한 4150억원의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1) 여객사업
대한항공은 2023년 3월말 기준 총 133대의 여객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35개국 95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습니다. 2023년 1분기 여객 노선수익 1조 7,777억원 중 국제선 수익은 1조 6,670억원으로 93.8%를 점유하였으며,
국내선 수익은 107억원으로 6.2%를 차지하였습니다.
(2) 화물 사업
화물사업은 화물기 및 여객기 하단 Belly 공간에 화물을 탑재, 수송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당사는 3월말 기준, 해외 27개국 45개 도시에 화물기 23대를 운항하고 있으며,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부품 등의
산업 기반 수요, 전자상거래, 의류 등의 소비재수요, 특수화물 등을 수송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더믹 이후 수요의
증가로 호조를 보였으나 최근 대외 정세 분안등으로 수요가 위축되는등 수요와 공급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3년 1분기 화물 노선수익은 1조 485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3) 항공우주사업
항공우주사업은 군용기 MRO, 민항기 제조와 무인기 개발 및 제조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군용기 MRO는 지난 40여년간 국군과 주한미군의 항공기 청정비 및 개조를 수행중이며, 민항기 제조는보잉, 에어버스 항공기의 주요 날개 구조물을 설계/ 제작. 납품하고 있습니다.최근에는 무인기 사업을 확대 하여 스텔스 무인기 기술시범기 개발을 완료하고 무인편대기 핵심기술연구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도심항공모빌리티(UAM)운항관리 시스템과 우주 발사체 및 위성기술 개발 또한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AI 등 4차산업 기술이접목된 제품 개발을 통해 지속성장을 위한 핵심기술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3. 기업의 실적분석
- 2020년 매출액: 약 7.6조 영업이익: 1073억
- 2021년 매출액: 약 9조 영업이익: 1.4조
- 2022년 매출액: 약 14조 영업이익: 2.8조
- 2023년(E) 매출액: 약 15조 영업이익: 1.9조
대한항공의 실적은 코로나 시기에도 화물사업으로 크게 이득을 봤으며, 꾸준하게 성장하는 회사입니다.
그러니 투자하실때에는 실적부분은 걱정없이 투자하셔도 될거같습니다.
4. 기업의 배당금
2022년에는 한주당 750원의 배당급을 지급하였으니 장기투자하실분들은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거같습니다.
5. 얼마에 매수하고, 얼마에 매도하나?
매수가격: 25,000원 아래에서 매수추천드립니다.
1차목표가: 28,000원(50%매도) 하시고,
2차목표가: 32,000원 전량매도 추천드립니다.
모두가 손절없이 돈 벌어봅시다.
태풍온다하니 대비 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