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기업은행의 주가전망과 배당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은행은 배당률이 약 9%로 고배당주에 속하는 기업입니다.
1. 기업개요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은행법에 의거하여 중소기업자에 대한 효율적인 신용제도를 확립함으로써 중소기업자의 자주적인 경제활동을 원활히 하고 그 경제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1961년 8월 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기업은행은 재정자금 차입, 중소기업금융채권의 발행 등을 통해 중소기업자의 자주적인 경제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그 경제적 지위의 향상을 도모하는 등 중소기업은행 고유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1994년 11월 30일에 코스닥에 상장되었고, 2003년 12월 24일에 증권거래소(코스피)로 이전 상장하였습니다. 기업은행의 외국인 보유율은 14.17%입니다.(8월 30일 장마감 기준)
2. 사업개요
기업은행은 재정자금 차입, 중소기업 금융채권의 발행 등을 통해 중소기업자의 경제활동과 경제적 지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은행법 등 관련 법률에 근거하여 은행의 고유업무, 부수업무, 겸영업무를 영위하고 있으며, 이에는 예금, 적금의 수입, 자금의 대출 또는 어음의 할인, 내●외국환 등의 사업, 파생상품 및 파생결합증권의매매업무, 국채, 지방채 및 특수채의 인수, 매출, 매매업무, 투자자문업, 신탁업, 보험대리점의 업무, 퇴직연금사업자의 업무, 신용카드업 등이 있습니다. 기업은행은 경제가 어려울 때마다 중소기업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왔습니다. 60년 이상 발전시킨 노하우와 시스템을 기반으로 우량기업을 발굴, 지원하고 기술력과 미래 가능성 중심의 여신 관행 혁신, 모험자본 공급 확대, 기업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중소기업 ESG경영지원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 기업은행의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15.9%증가한 1조 2,004억원을 기록하였고, 자회사를 포함한 연결 기준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19.4% 증가한 1조 3,904억원을 시현하였습니다. 2023년 2분기말 현재 중소기업대출 잔액은 230.2조원으로 전년말 대비 9.5조원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며, 기업의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기업은행 실적분석
- 2020년 매출액: 약 18.5조 영업이익: 약 2.1조
- 2021년 매출액: 약 17.4조 영업이익: 약 3.2조
- 2022년 매출액: 약 27.5조 영업이익: 약 3.7조
기업은행은 실적은 매우 탄탄하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출액도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이고, 영업이익 또한 꾸준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당기순이익도 크게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며, 확실히 당기순이익이 높은만큼 주주환원 정책을 하는거 같습니다. 기업은행은 대출자산의 성장과 함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순이자익 증가로 전년대비 영업이익 및 순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중소기업의 대출잔액은 시장점유율의 23.3%를 달성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앞으로의 실적이 기대되는 기업은행입니다.
4. 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은 영업이익률이 10%가 넘어가고 당기 순이익도 잘 벌어들이기 때문에 주주환원정책을 합니다. 덕분에 전년의 시가 배당수익률이 9.78%로 매우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차증권에서 올해도 배당 수익률이 9%가 넘을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기업은행은 다른 대표은행들과 다르게 하반기에만 배당을 하니 관심있으신분들에게는 더욱 매력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5. 얼마에 매수하고, 얼마에 매도하나?
매수가격: 11,000원 아래에서만 매수하시면 될거같습니다.
기업은행은 배당 기준일까지 들고 있다가 수익나시면 매도 하시고, 수익이랑 배당 모두 챙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모두가 손절없이 돈 벌어봅시다.